은평구민의 건강을 위해 함께하는 체육!

은평구

갤러리

home > 갤러리 > 사진자료실

사진자료실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급성심근경색이란?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462 2021-12-01


안녕하세요 은평구체육회입니다.
급성심근경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근경색에 위험이 있다면 정말 긴급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빠른 조치를 취해야 하는 상황인 것이다.

그만큼 제때 치료가 안되면 돌연사 가능성이 큰 심장병이기에 더욱 주의를 해야 하며 혹시나 주위에 평소 심장질환을 앓고 있거나 흡연을 많이 하는 분들이 있다면 꼭 알고 있으면 좋은 심근경색에 관한 정보들을 정리해 보았다.


심근경색이란?
이제 여름이 지나가고 쌀쌀한 가을이 시작된다. 심근경색은 날씨가 추워질 때 특히 조심을 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혈관의 수축이 쉽기 때문이다.

이처럼 심장 혈관의 수축으로 인해 심장으로 가는 혈액을 원활하게 공급하지 못한 질환이 심근경색이라 할 수가 있으며 돌연사 가능성 또한 높아질 수가 있겠다.


심근경색원인?
심근경색 원인으로는 흡연, 고혈압, 당뇨병, 비만, 가족력, 고지혈증, 심장병 등 경우가 많다. 이들 중 가장 의사들이 권고하는 심근경색을 유발한 원인으로는 바로 흡연이다.

흡연은 혈액 내의 산소량을 줄일 뿐만 아니라 혈관 확장시키는 물질의 분비를 막고 혈관 내벽을 파괴하고 혈액을 응고시키는 물질도 증가시켜 혈관을 좁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가 있겠다.

그렇기에 흡연을 할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5배 이상 심근경색 발생률이 나타날 수가 있겠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1) 흉통
심근경색의 흉통은 말로는 이렇게 표현한다. 가슴 통증 중 인간이 느낄 수 있는 최고의 통증이라 표현할 만큼 강한 흉통이 나타나며 가슴을 짓누르고 쥐어짜는 고통이면서 팔과 어깨까지 전달될 수가 있다.

2) 식은땀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식 는 땀이 난다면 심근경색의 흔한 중상 중 하나일 수가 있다.

3) 호흡 곤란
좁아진 혈관으로 심장에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지 않을 경우 심장은 적은 양의 혈액으로도 움직이려고 한다.

이때 흉통과 함께 심근경색 증상이 대부분 발생되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움직임을 멈추게 된다. 그래서 호흡이 정상적이지 않고 가쁜 정도가 지속이 된다.

4) 멀미
속이 메스꺼운 느낌이 들거나 멀미나 구토를 할 수가 있겠다. 이는 심장질환의 일반적인 증상이기에 갑자기 멀미가 발생이 될 경우 위와 같은 흉통, 호흡곤란, 식은땀이 나지 않은지 확인을 해야 되겠다.

심근경색 응급처치?
심근경색의 골든타임은 2시간 이내라고 한다. 그만큼 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위험해질 수 있는 병이기에 즉시 119의 신고를 하거나 가까운 병원에 가는 것이 중요하다.

119의 신고를 했다면 환자를 최대한 편한 자세로 만드는 것이 좋으며 앉은 자세에서 무릎 아래의 베개를 놓고 등 뒤에도 베개를 놓아 받쳐준다.

그리고 니트로글리세린이라는 약이 있는데 이는 급성 협심증이 나 발작이 일어날 경우 먹는 약이다.

투여방법은 반드시 혀 밑에 넣고 서서히 녹여 복용을 해야 한다. 씹거나 부수고 삼킬 경우에는 효과가 없고 혀 밑에 구강 점막을 통해 서서히 스며드는 원리이라는 점 알고 있으면 좋겠다.

첫 번째 약 투약 후 5분 뒤 다시 투약을 하되 총 3번까지 약을 녹여서 복용을 하면 되며 3번 이상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심근경색 예방법

평소에 식습관 관리 및 스트레스 등 전반적인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담배와 술은 자제를 하는 것이 좋으며 자제가 어렵다면 줄이는 방향으로 가도 좋다.

식습관 또한 신선한 채소에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과 과일, 오메가3가 풍부한 등 푸른 생선도 좋으니 혈관에 좋은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짠 음식보다 싱겁게 먹는 것이 좋으며 적당한 운동과 함께 전체적인 표준 체중을 유지하는 것 또한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행동이라는 점 명심하자.